[Windows 10] 디스크 오류 발생 시 chkdsk 명령으로 오류 수정 하기

디스크 오류는 자주 발생 하는 오류는 아닙니다. 하지만 물리적인 장비이다 보니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디스크 오류를 해결할 수 있는 chkdsk라는 명령어가 있습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디스크오류 복구를 할 수 있는 chkdsk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hkdsk 란

chkdsk는 하드디스크나 메모리의 무결성 검사 및 파일시스템 논리적 오류를 수정할 수 있는 명령어입니다.

chkdsk 명령 사용법

1.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 후 CHDSK [볼륨[[경로]파일 이름]]] 옵션 명령을 입력 합니다.

chkdsk 명령 수행 방법

1. chkdsk명령을 수행하기 위해 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2023 11 09 11 51 22

2. C드라이브에 오류를 확인하기 위해 chkdsk c: /f /r 명령을 수행합니다.

* /F : 디스크에 있는 오류를 수정합니다.

* /R : 디스크에 있는 손상된 섹터를 찾아 읽을 수 있는 정보를 복구합니다.

2023 11 09 11 51 22 2

3. 현재 PC가 사용 중이므로 다른 프로세스가 볼륨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CHDSK를 실행할 수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발생합니다. PC를 다시 시작할 때 검사할 수 있도록 Y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주세요

2023 11 09 11 51 22 3

4. PC를 리부팅하면 디스크 확인 관련 메시지가 나옵니다. 아무 키나 누르면 검사가 중단되므로 시작될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2023 11 09 11 51 22 4

5. 디스크 검사가 시작되었고 100%가 되면 자동으로 부팅이 됩니다.

2023 11 09 11 51 22 5

CMD에서 사용할 수 있는 chkdsk 명령 옵션

/F 디스크에 있는 오류를 고칩니다.

/V FAT/FAT32: 디스크에 있는 모든 파일의 전체 경로와 이름을 표시합니다.

NTFS: 정리 메시지를 표시합니다(있는 경우).

/R 손상된 섹터를 찾아서 읽을 수 있는 정보를 복구합니다. (/scan이 지정되지 않은 경우 /F 함축)

/L:크기 NTFS에만 해당: 로그 파일 크기를 지정한 킬로바이트 수로 변경합니다.

크기가 지정되지 않은 경우 현재 크기를 표시합니다.

/X 필요한 경우 먼저 볼륨을 강제로 분리합니다.

볼륨에 대해 열려 있는 모든 핸들이 유효하지 않게 됩니다(/F 함축).

/I NTFS에만 해당: 인덱스 항목을 덜 철저하게 검사합니다.

/C NTFS에만 해당: 폴더 구조 내에서 주기 검사를 건너뜁니다.

/B NTFS에만 해당: 볼륨에 있는 손상된 클러스터를 다시 평가합니다.(/R 함축).

/scan NTFS에만 해당: 볼륨에서 온라인 검사를 실행합니다.

/forceofflinefix NTFS에만 해당: (“/scan”과 함께 사용해야 함)모든 온라인 복구를 무시합니다.

찾은 모든 결함은 오프라인 복구를 위해 대기됩니다(예: “chkdsk /spotfix”).

/perf NTFS에만 해당: (“/scan”과 함께 사용해야 함) 검사를 최대한 빨리 완료하기 위해 시스템 리소스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이로 인해 시스템에서 실행 중인 다른n 작업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spotfix NTFS에만 해당: 볼륨에서 지점 수정을 실행합니다.

/sdcleanup NTFS에만 해당: 필요 없는 보안 설명자 데이터의 가비지 수집을 수행합니다(/F 함축).

/offlinescanandfix 볼륨에서 오프라인 검사 및 수정을 실행합니다.

/freeorphanedchains FAT/FAT32/exFAT에만 해당: 해당 콘텐츠를 복구하는 대신 분리된 클러스터

체인을 해제합니다.

/markclean FAT/FAT32/exFAT에만 해당: /F가 지정되지 않은 경우에도 손상이 검색되지 않으면 볼륨을

정상으로 표시합니다.

마무리

PC를 사용하다가 디스크 오류가 생기면 chkdsk명령으로 오류를 수정해 보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