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PC사용 시 메모리가 부족할 때 조치해 볼 수 있는 게 바로 가상메모리 설정입니다. 가상메모리는 RAM 부족시 물리적 저장공간의 일부분을 메모리 공간으로 설정하여 RAM데이터를 저장할 공간을 확보하여 메모리 부족현상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상메모리(페이징파일)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상메모리 설정 방법(페이징파일)
1. 시작메뉴에서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2. 설정 메뉴 중 시스템으로 이동합니다.
3. 시스템으로 이동 후 왼쪽 메뉴 중 정보로 이동 후 아래로 쪽 관련설정에서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합니다.
4. 시스템 속성 창이 발생하며 고급탭으로 이동 후 성능에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5. 성능 옵션 창이 발생하며 가상메모리에서 변경을 클릭합니다.
6. 가상메모리 설정 차이 발생 하지만 설정하는 부분이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가상메모리 설정을 위해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A)를 체크 해제 합니다.
7. 가상메모리 설정 부분이 활성 화되고 사용자 지정 크기를 선택 한 다음 디스크 용량을 참고하여 가상메모리로 사용하고 싶은 크기를 입력 후 설정을 클릭합니다.
8. 변경한 내용을 적용하기 위해 리부팅 팝업이 발생하며 확인을 클릭 후 리부팅을 진행합니다.
9. 리부팅 후 가상메모리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요즘은 기본 PC사양이 좋아져 메모리가 부족한 일이 적어지긴 하였습니다. 하지만 메모리가 부족한 상황이라면 가상메모리를 설정하여 조금이나마 PC성능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